새소식

이런저런 이야기

엑셀로 가계부 만들어 돈관리 하기

  • -

첫 글을 쓴 지가 몇 개월이 지났는데 지금까지 만기 전역도 했고 알바도 구했고 자격증 시험도 접수했다.

만기 전역한 후로 친구들과 여행도 많이 다녔는데 군대에서 모아놓은 돈들이 계속해서 빠져나가는 걸 보니

돈 관리를 해야겠다는 필요성을 실감했다.

가계부를 수기로 쓰기에는 더치페이랑 날짜가 중간에 꼬이면 수정하기 굉장히 불편해 이번엔 데이터상으로 관리를 하려 했다

일단 제일 무난한 휴대폰 어플을 깔았는데 내가 원하는 기능은 몇 개 없고 죄다 불필요한 기능들이었고, 광고도 있었기 때문에 패스했다.

그다음으로 눈에 들어온 건 엑셀이었는데 이것도 뭔가 끌리는 건 없고 유료로 판매하는 건 이쁘긴 이쁘던데 제일 중요한 현금까지 같이 볼 수 있는 파일들이 없었다.


그래서 나는 직접 만들어서 써야 할것 같았는데 엑셀을 처음 만져봐서 잘 만들지 의문이었고,

나는 현금도 가지고 다니기에 통장과 구분해서 표시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현금-카드 간에 돈이 이동되는 것 또한 시각적으로 계속 확인하고 싶었다.

일단 뼈속까지 이공계열 학생이었던 나로서는 이쁜 디자인을 도저히 만들 수 없을 것 같아, 인터넷에 올라와있는 디자인을 참고했다.

 

 


엑셀을 처음 만지작 거려본 결과물로 이정도면 꽤나 만족한다. 물론 전문가들이 보기엔 매우 미흡해 보이겠지만...

 

 

이게 내가 만든 가계부 ver.1 홈 화면이다. 만약 어디서 본 것 같다면 그게 맞는 말이다.

왼쪽에 보면 맨처음 기준으로 가진 돈을 입력하면 나중에 보여줄 매달마다의 가계부를 바탕으로 현재 돈이 나오게 된다

그 밑에는 신용카드의 결제일과 작년 12월에 얼마나 썻었는지 입력할 수 있는 칸이 있는데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생각보다

돈을 많이 쓰는 것 같아 경각심을 가지기 위해 추가한 기능이었다.

가운데에는 메모를 할 수 있고, 오른쪽에는 친구들간에 돈이 오가는 걸 적어두면 된다.

실제로 친구한테 빌려주고나서 까먹은 적이 몇 번 있어서 기억하기 위해 만들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어디서 본거 같다면 아마 진짜 어디서 본 것이 맞을 것이다.

달마다 세부 내역을 적을 수 있는 칸들이 있는데, 수입과 지출 란에 비고에 카드, 현금으로 구분을 해두면 각각 얼마나 벌었는지, 썼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출에는 신용카드까지 나눌 수 있어 이번달에 사용한 신용카드금액은 다음 달 예상금액에 찍히게 되고, 앞서 입력한 결제일에 맞추어 한번에 가격이 나가게 만들어 두어 얼마나 썼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 외 분류별로 얼마나 이용했는지도 볼 수 있다.

 


 

 

알바랑 공부랑 같이 하려다 보니 이게 이렇게 힘든지 몰랐다. 전국의 모든 대학생분들 존경합니다.

아무튼 그러다보니 공부를 점점 안하게 되었고 뭐라도 해야지 하면서 잡은 가계부.

맨처음엔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던 한가지를 끝내고 나니 다시 공부도 잘 할수 있을거 같다.

 

 

 

배포는 따로 하지 않을 생각이다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